디오니소스적인 것의 이중성과 결부되어 있다 고 주장한다. 아폴론적인 것과 디오니소스적인 것은 꿈과 도취라는 서로 분리된 예술세계를 상징한다. 즉, 아폴론의 세계가 꿈에 해당한다고 하면 디오니소스의 세계는 도취에 해당한다. 정형화된 규칙이 무너진 상황에서 형식에 대한 신뢰를 상실 할 때,
대한 규칙이기도 했다. 이것은 비극에서는 고상한 말이 쓰여야 하고 희극에서는 상스러운 말이 사용되어야 한다는 규칙으로 발전하기도 했다.
④ 개연성의 원칙
고전주의 문학 이론의 정수인 것처럼 생각되는 삼일치(三一致)의 법칙(그리스의 고전극이 요구했던 3가지 법칙, 시간, 장소, 행위의 일치
대한 기계와 같은 도시를 상정하고 있어, 미래주의가 어떤 면에서는 현대도시의 양상을 미리 내다보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미래주의화가들
(1)회화
자코모 발라(Giacomo Balla 1871~1958)
발라는 이탈리아에서 태어난 미래주의 화가이다. 그는 20세기 초 파리에 머물면서 신인상주의 화가인 쇠라
Ⅰ. 서 론
베네딕트는 현격한 차이를 보이는 잘 연구된 세 사회를 대비함으로써 문화적 유형의 차이를 보여주었다. 그 유형을 분석함에 있어 베니딕트는 아폴론적 인간형과 디오니소스적 인간형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현대 사회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면에서 예전의 사회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
Ⅰ. 서 론
베네딕트는 현격한 차이를 보이는 잘 연구된 세 사회를 대비함으로써 문화적 유형의 차이를 보여주었다. 그 유형을 분석함에 있어 베니딕트는 아폴론적 인간형과 디오니소스적 인간형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현대 사회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면에서 예전의 사회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
Ⅰ. 낭만주의음악가 바그너의 시대적 배경
베르디와 더불어 낭만주의 오페라의 거두인 바그너의 모국인 독일의 당시의 시대적 경향은 가장먼저 두드러진 특징으로 음악과 문학이 서로 강하게 영향을 주고받았다는 것이다. 오페라라는 복합적인 예술형식은 이런 상호 영향의 효과를 보여 주기에 매우
대한 개념과 설득적 과정으로서의 기만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알아보고 나아가서 기만을 어떻게 간파할 수 있는지 그리고 기만이 어떻게 우리 주위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지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하겠다.
2. 기만과 설득
1) 기만과 설득의 관련성
◉ 속이기(기만)의 정의
한 개인이 다른 사람들
1. 서론
1.1 복식의 역할과 그 변화
인간에게 있어서 복식이라는 개념은 인류 역사상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 왔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삶에 필요한 세 가지 요소인 의(衣), 식(食), 주(住)에도 나타나 있듯이 복식은 인간의 생존에 있어서 필수적인 항목이었다. 수치심을 피하기 위한 원초적인 기능
신들의 제왕 제우스는 그리스 신화에서는 ‘Zeus' 로마 신화에서는 ’Jupiter'로 칭한다. Zeus의 어원은 ‘빛나는’이라는 뜻의 인도유럽어 ‘deieu'로 알려져 있다.
제우스는 그리스 땅 북방으로부터 침입한 그리스 민족의 주신으로, 은혜로운 비를 내리게 하는 천공을 신격화한 것이었다. 이것이 크레타
들어가는 말구분하는 형식은 다르지만 심리학자들은 기본적으로 인간이란 본능적인 욕구가 충족되면 정신적인 만족을 위해 노력한다고 말한다. 의식주가 해결되면 좀더 만족스러운 삶을 위해 문화를 발전시키기 시작한다. 이것은 한 개인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니라 한 사회, 국가 그리고 더 크